본문 바로가기
면역력과 항바이러스에 좋은 식품

작약 월경을 고르게 해요(함박꽃 뿌리)

by 나현娜賢 2023. 2. 1.

작약(芍藥)

 

월경을 고르게 하는 함박꽃의 뿌리 작약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함박꽃 재배품은 3~4년생을, 야생종은 5~10년생을 여름과 가을(9~10월)에 채취하여 머리, 꼬리, 가는 뿌리를 제거하고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거칠거칠한 껍질을 벗겨내고 햇변에 말립니다. 그렇게 끓는 물에 데쳐 햇볕에 말린 것이 백작약이고, 삶지 않고 말린 것은 적작약입니다. 꽃의 모양이 크고 풍성해 함지박처럼 넉넉하다 하여 함박꽃이라고도 합니다. 한국 각지에서 재배하고, 경북 의성 작약이 매우 유명합니다. 중국 절강, 사천, 산동 등지가 수산지입니다. 

 

■ 기원 및 식용부위 : 미나리아재비과의 다년생 본초인 작약의 뿌리

■ 성질과 맛  : 성질은 약간 차고, 맛은 쓰고 시다 

■ 귀경 : 간경, 비경

 

작약은!

- 혈을 길러 월경을 고르게 한다.

-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운 것을 다스린다.

- 눈을 밝게 한다.

- 관절염에 도움을 준다.

 

■ 약리작용 : 면역기능 조절 작용, 항바이러스, 항균, 항혈전, 간 보호, 진통 완화 및 경련을 멈추게 한다.

■ 성분작용

  •  단백질 - 호르몬을 정상 유지하고, 호흡기계통의 면역력을 높여 항바이러스와 미세먼지 방어에 도움을 준다. 항체와 효소를 도와 면역력에 도움을 주고, 라이소자임 효소가 몸을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한다.
  • 사포닌 - 면역력 증강, 항바이러스, 항염증, 기관지염, 기침, 가레 등에 도움을 준다.
  • 페놀 - 면역력 증강, 항산화 작용을 한다.
  • 점액질 - 호흡기 계통의 점막을 보호하고 바이러스와 미세먼지 등의 방어에 도움이 된다.

■ 용법, 용량 - 5~15g, 물에 우려내거나 달이거나 효소, 차 등으로 마신다. 

 

★작약대추자

면역조절과 항바이러스에 좋은 작약 20g, 면역력 강화에 좋은 대추채 10g등(1일 용량)을 물 1.2리터와 함께 탕기에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이고 40분 달여 그 즙을 하루 여러 번 나누어 차나 음료 대용으로 마신다.  

작약
작약

월경에 좋은 작약 많이 드시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